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샤인 머스켓 뜻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oksusu 2021. 10. 6.

 요 몇 년 사이에 혜성처럼 나타나 인기몰이중인 과일 샤인 머스켓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에서 '하쿠난'과 '아끼즈21호'를 인공적으로 교배하여 만들어낸 청포도의 일종인데요. 일본에서 만들어 냈으니 한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샤인 머스켓도 당연히 일본 독점으로 수출 및 재배를 하고 팔릴 때마다 일본에게 로열티를 지불하겠거니 생각할 수 있는데요. 품종 개발은 일본이 먼저 했지만 우리나라에서 더 빠르게 품종 보호권을 취득하였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재배 및 수출은 물론 일본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샤인 머스켓 뜻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이름을 가졌기에 그 뜻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샤인 머스캣은 윤기, 광택을 뜻하는 샤인(SHINE)과 와인의 재료로 주로 사용되는 머스켓 과의 포도류 전체를 뜻하는 머스켓(MUSCAT)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탐스럽고 실한 연두색 포도알에 햇살이 비치면 반짝이는 윤기가 나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샤인 머스켓 맛

청포도와 맛이 전체적으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껍질이 훨씬 더 얇아 식감이 아삭합니다. 또 훨씬 더 풍부한 과즙과 높은 당도(평균 18~20 brix)를 가졌습니다. 씨도 없어서 이물감도 없고요. 씹으면 씹을수록 향긋한 망고와 유사한 향이 납니다. 제 지인은 처음 먹어보더니 너무 맛있다고 청포도 사탕을 먹는 것 같다고 표현하더라고요.

 

샤인 머스켓 효능

맛과 생김새가 너무 환상적이라서 왠지 영양소는 부족할 것 같지만 면역력과 감기 예방, 피부미용에 탁월한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6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칼륨, 철분,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 특히 빈혈에 도움이 되는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심장과 혈관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도 들어있습니다.

 

샤인 머스켓 부작용

주의해야 할 부작용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인 포도와는 달리 씨가 없어서 훨씬 더 먹기가 더 편한 것이 특장점인데요. 그런데 씨를 없게 만들기 위하여 재배과정에서 지베렐린이라는 성장촉진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성조숙증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지베렐린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보입니다.

 

샤인 머스켓 고르는 법

너무 연두색보다는 살짝 노란빛이 도는 것이 당도가 높습니다. 알이 너무 작은 것보다는 오백 원짜리 동전만 한 것을 고르는 것이 달콤하고 맛있는 샤인 머스켓을 고를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댓글